SBS·MBC·tvN , 공무원노조 광고 거부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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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MBC·tvN , 공무원노조 광고 거부 논란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4.12.03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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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들이 정권 눈치를 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근홍 기자)

SBS·MBC·tvN 등 몇몇 방송사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측의 공무원연금 관련 의견광고를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12일 공무원노조는 공무원연금 관련 의견광고를 SBS<8뉴스> 시간대에 송출하기로 SBS 방송광고를 전담해 맡고 있는 미디어렙사, SBS미디어크리에이트와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같은 달 20일 SBS는 방송통신심위원회 규정상 '공정성'에 위반된다며 일방적으로 광고방송 보류를 공무원노조에 통보했다. 이튿날 MBC도 광고방송 보류를 입장을 밝혔다. 이어 tvN도 공무원노조와의 광고송출 논의를 중단했다.

3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의 논평에 따르면 SBS는 "일방의 주장만을 다루면 안 된다. 정부광고가 제작되면 함께 내보낼 수 있다"며 공무원노조 측의 광고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견광고는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공무원노조의 입장을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나 해당 의견광고는 한국방송협회 광고심의위원회에서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받고 지역민영방송, 지역KBS, YTN 등에 아무 문제없이 송출되고 있어, SBS·MBC·tvN 등 방송사가 공무원노조 측 광고를 거부한 데에는 다른 이유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언련은 "이번 광고 거부는 정권 외압이 존재했거나, 방송사들이 '정권 눈치 보기' 속에서 무리하게 자기검열에 빠진 상태가 아니고서는 발생할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자사 미디어렙과의 협의까지 마친 광고 송출을 중단한 SBS는 경위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면 정권 등의 외압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피하기 어렵다. SBS·MBC·tvN은 지금이라도 이번 논란의 진실을 밝히고 본래 합의대로 공무원노조의 광고를 송출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의견광고란 개인이나 단체의 일방적인 의견을 공공에 전달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등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이를 방송광고의 일종으로 인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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