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의 과거, '사과' 없는 '화해와 용서' 가능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종인의 과거, '사과' 없는 '화해와 용서' 가능할까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1.2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더민주, 박근혜·아베 비판할 자격 있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과거를 적극 두둔하고 나섰다.

더민주당 도종환 대변인은 2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에 대한 공격은 주로 과거의 일에 대한 것이고, 김 위원장의 영입이 고인이 된 두 대통령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는 주장"이라며 "그러나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은 화해와 용서, 그리고 통합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초대 부총리로 영입하기 위해 두 번씩이나 만나기도 했다"고 내세웠다.

정리하자면, DJ(故 김대중 전 대통령)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화해와 용서, 그리고 통합'의 정신을 계승해 김 위원장의 '과거의 일'을 더 이상 문제 삼아선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의아한 논리다. 어두운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다는 사람에게 먼저 화해를 구하고, 잘못된 과거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사람을 먼저 용서해야 한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전두환 신군부 시절 국보위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는 인사다. 또한 김 위원장은 1993년 동화은행으로부터 2억 원 가량의 뇌물을 수수했다는 혐의로 사법 처리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보위 관련해서 왜 그것이 문제가 되는지 내 스스로는 잘 모르겠는데…"라며 "지금까지 국보위뿐만 아니라 어떤 결정을 해 참여한 일에 대해 스스로 후회한 적 없다"고 밝혔다.

또한 2012년 '박근혜 비대위 체제' 하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역임했을 때 문민정부 당시 뇌물수수 전력을 둘러싼 논란이 일자 김 위원장 측은 "15년 전의 사건을 지금에 와서 문제를 삼을 수는 없다"며 말하기도 했다.

이는 궁색한 변명이고 무책임한 역변(逆辯)에 불과하다는 게 기자의 생각이다.

김 위원장이 재무분과위원으로 몸담았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는 신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권력을 이양받기 위해 만든 기구로 광주 유혈 사태를 야기하고 YS(故 김영삼 전 대통령), DJ 등 민주화 투사들을 핍박하는 등 공포 정치를 일삼았다. 국보위는 후에 국가보위입법회의라는 대통령 자문기구로 격상됐는데 이 기구는 신군부의 어용기관이었다. 김 위원장은 여기서도 전문위원으로 참여했다.

그리고 김 위원장의 뇌물 수수 전력은 더민주당의 기치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더민주당의 전신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리에 연루된 의원의 당직을 박탈한다'는 혁신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자진탈당을 결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장이 추구하는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철학에는 기자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이를 우리 사회에 실현시키기에 앞서, 과거에 대한 선행 작업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야 '김종인 선대위'가 확고하게 서서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를 이끌 수 있다.

이 같은 선행 작업 없이 '김종인 선대위'를 내세운다면, 더민주당은 위안부 협상의 미흡함을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를 비판할 자격이 없다.

박 대통령은 "한일이 과거사의 짐을 내려놓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고, 아베 총리는 직접 사과는 하지 않았지만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을 통해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과거에 대한 사과가 선행되지 않은 '용서와 화해'는 진정성이 없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목도하기도 어렵다. 정치는 결국 사람이다. 반성과 성찰, 그리고 사과가 있어야 유권자들에게 '용서와 화해'를 부탁할 수 있는 것이다. 진정성 없는 '용서와 화해'는 '통합'이 아닌 '분열'을 일으킬 뿐이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은 지금이라도 자신의 과거에 대해 책임 있는 발언을 해야 한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