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스퀘어가 350억 투자한 ‘그린랩스’는?…LGU+ 더키즈, 獨 콘텐츠 세계 최초 韓 더빙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스퀘어가 350억 투자한 ‘그린랩스’는?…LGU+ 더키즈, 獨 콘텐츠 세계 최초 韓 더빙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스퀘어, 국내 디지털농업 애그테크 기업 그린랩스에 350억 투자
LG CNS, 협력사 온라인 채용관 구축…전문 개발자 양성 ‘U-Camp’
LGU+ 계열사 더키즈, 獨 종합 교육 콘텐츠 전세계 최초 한국어 더빙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SK스퀘어는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Green Labs)에 약 350억 원을 투자했다고 27일 밝혔다. ⓒSK스퀘어
SK스퀘어는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Green Labs)에 약 350억 원을 투자했다고 27일 밝혔다. ⓒSK스퀘어

SK스퀘어, 국내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투자

SK스퀘어는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Green Labs)에 약 350억 원을 투자했다고 27일 밝혔다. 블록체인·메타버스 분야에 대한 1000억 원 투자 계획안을 발표한지 약 한 달 만의 행보다. 

SK스퀘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농업을 디지털화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SK스퀘어 지향점인 ‘Active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회사’에 맞춰, 선도 플랫폼 기업들을 발굴하고 투자함으로써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투자수익도 기대하고 있다. 

앞서 그린랩스는 지난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최대 애그테크(Ag-tech, 농업+기술) 기업이다. 올해 매출액은 약 1000억 원으로,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400억 원에 달한다. 

그린랩스는 지난해 국가브랜드 스마트팜 부문 대상 수상, 하이서울브랜드 선정 등 정부로부터 사업성과 기술력을 두루 인정받았다. 최근엔 △축산 스마트팜 기업 ‘리얼팜’ △농업분야 ERP(기업 업무 프로세스 통합관리) 기업 ‘우성소프트’와 ‘아산소프트’ 등을 인수하면서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Farm Morning)’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 △작물재배 컨설팅 △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민들은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창업 컨설팅 △작물재배에 필요한 각종 정보·서비스 △기존 유통 구조보다 더 높은 마진으로 농산물을 판매하는 창구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그린랩스는 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 등극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향후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1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린랩스의 올해와 내년도 예상 매출액은 각각 1060억 원과 4850억 원으로, 매년 4~5배가량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팜모닝 앱 가입자는 △2020년 1만 명 △2021년 45만 명 △2022년 100만 명(예상) 수준으로, 올해 이미 국내 농가의 절반을 가입자로 확보한 상태다. 

SK스퀘어 관계자는 “업계 특성상 매출액, 거래액, 가입자수 등이 기업가치에 그대로 반영된다”며 “SK스퀘어의 지분 가치도 덩달아 증가하는 흐름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그린랩스가 국내외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를 확대하고 기업공개(IPO)를 통해 데카콘으로 성장하면, 한 발 앞서 투자한 SK스퀘어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또한 그린랩스와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사업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SK는 농산물 유통 분야에서 11번가 신선마켓과 협업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고 있다. 이밖에도 그린랩스는 농가가 탄소 배출권을 기업에 판매하는 서비스 ‘팜모닝 카본’을 운영하고 있어, 넷제로(탄소중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SK와 탄소 배출권 사업을 공동 진행할 수도 있다. 

LG CNS는 최근 구인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의 인재 확보를 위해 ‘LG CNS 협력사 온라인 채용관’을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LG CNS
LG CNS는 최근 구인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의 인재 확보를 위해 ‘LG CNS 협력사 온라인 채용관’을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LG CNS

LG CNS, 협력사 IT 인재 확보·양성 지원한다

LG CNS는 최근 구인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의 인재 확보를 위해 ‘LG CNS 협력사 온라인 채용관’을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10주간의 전문 개발자 양성 교육 ‘U-Camp’도 무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 AI·빅데이터·메타버스 등 IT 신기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IT 인재 확보가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LG CNS는 IT 인재가 부족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을 지원하고, 구직자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협력사 채용관을 설치했다. 협력사 채용관은 구인·구직 플랫폼 ‘잡코리아’에서 상시 운영된다.

해당 채용관에는 △애버커스 △㈜메인정보시스템 △낙스넷 등 LG CNS의 37개 협력사가 참여한다. LG CNS는 잡코리아 메인 화면에 채용관 배너를 설치해 접근성도 높였다. 구직자들은 채용관에서 채용 정보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필승 전략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LG CNS는 협력사에 AI·클라우드·블록체인 등 IT 신기술과 프로그래밍 교육도 무상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6년부턴 협력사 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10주간의 전문 개발자 양성 과정 ‘U-Camp’도 진행 중이다. U-Camp를 수료하면 즉시 프로젝트에 투입 가능한 전문 개발자로 단기간 내 성장할 수 있다는 게 LG CNS 측의 설명이다. 해당 캠프를 거쳐간 신입사원들은 약 1000명이다. 

LG CNS는 이같은 활동을 기반으로 올해 9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동반성장지수는 △공정거래협약 이행 평가 △협력사 설문조사 △동반성장 활동 실적 등을 바탕으로 국내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다. 210개 기업 중 4년 이상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을 받은 회사는 LG CNS를 포함해 16곳이다.

이밖에도 LG CNS는 △하도급 대금 전액 현금으로 지급 △월 대금의 경우 청구 받은 다음날 즉시 지급 △총 400억 원의 재원을 조성해 협력사에 저금리 자금 대출 △160여 개 협력사에 총 17만여 개 마스크 지급 등 다양한 동반성장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어린이 전문 채널 계열사 ‘더키즈(the KIDS)’는 독일 다빈치(Da Vinci) 미디어 그룹의 유럽식 종합 교육 콘텐츠를 한국어 더빙 방송한다고 27일 밝혔다. ⓒ더키즈
LG유플러스 어린이 전문 채널 계열사 ‘더키즈(the KIDS)’는 독일 다빈치(Da Vinci) 미디어 그룹의 유럽식 종합 교육 콘텐츠를 한국어 더빙 방송한다고 27일 밝혔다. ⓒ더키즈

LG유플러스 계열사 더키즈 채널, 고퀄리티 교육 콘텐츠 확대

LG유플러스 계열사인 어린이 전문 채널 ‘더키즈(the KIDS)’는 이날부터 독일 다빈치(Da Vinci) 미디어 그룹의 유럽식 종합 교육 콘텐츠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어 더빙 방송한다고 27일 밝혔다. 새로 공개될 교육 프로그램은 △핀코드 △밀리의 궁금증 △다윈과 뉴츠 △픽시즈 등 4종이다. 

‘핀코드’는 핀 선장과 승무원들이 배를 타고 여행하면서 세상을 구경하는 내용이다. 신비한 해저 세계부터 원자 크기까지 다양한 과학적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밀리의 궁금증’은 주인공인 밀리의 하루를 통해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어려움과 가치관 등을 어린이의 시선으로 제공하는 내용이다. 철학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작됐으며, 그동안 TV에서 다루지 않았던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설명해 준다. 

‘다윈과 뉴츠’에선 호기심 많은 남매가 늪에서 무지개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세계를 살펴본다. 어린이 시청자들이 야외로 나가 즐거운 탐험을 하면서 기초 과학과 공학 지식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픽시즈’는 주인공 톰 토마스와 픽시즈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지식과 기술, 주변 도구들을 활용해 교육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원리를 알려준다.

해당 콘텐츠의 한국어 더빙에는 박선영(MBC 14기) 성우와 손선영(대원방송 8기) 성우 등이 참여했다. 박선영 성우는 △시크릿 쥬쥬(쥬쥬) △로보카 폴리(엠버) △비긴어게인(그레타) 등에 출연했으며, 손선영 성우는 △원피스(오타마) △쿠키런 킹덤(당근맛 쿠키) 등의 역할로 알려져 있다. 

더키즈 채널은 △브레드이발소 △꼬마버스 타요 △엉덩이 탐정 등 국내외 인기 콘텐츠와 ‘Today’s Paper Diary’ 등 맞춤형 홈스쿨링 콘텐츠를 엄선해 방영하는 ‘유기농 키즈채널’을 표방하고 있다. 해당 채널은 △LG U+tv 300 △LG헬로tv 202 △HCN 304 △CMB 91번에서 시청 가능하다. 

구태형 PP사업부장은 “과학·예술·역사 등 글로벌 인기 교육 콘텐츠를 한국어 유명 성우 더빙으로 아이들이 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즐거움과 유익함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