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업무협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업무협약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2.1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 청라 그룹헤드쿼터 착공식 개최
우리은행, ‘우리 마이데이터’에서‘구독 서비스’실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신한은행,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업무협약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과 ‘해외건설공사 보증’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3대 건설관련 공제조합 중 하나인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은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 1996년 설립된 특수목적공제조합이다. 건설산업에 필요한 보증과 융자, 공제(보험)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 3월부터 해외보증사업관련 직접보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과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은 건설사의 해외진출에 필요한 해외건설공사 관련 △입찰보증 △계약이행보증 △하자보증 등 각종 보증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20개국 165개의 글로벌 현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오랜 기간 축적해 온 해외 보증서 발급업무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은 보증서 발급이 필요한 해외건설 공사현장에 대한 정보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 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한국경제의 성장 동력 중 하나인 해외건설사업에 보증업무가 원활히 이뤄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내 건설사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와 한국 건설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청라 그룹헤드쿼터 착공식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지난 15일 오후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소재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청라 그룹헤드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이번 착공식을 시작으로 48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5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디자인은 지난 2021년 2월 300여개의 경쟁작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 ’NBBJ‘가 선정하는 ’올해의 최우수 프로젝트‘를 수상한 데 이어 2021년 12월 홍콩에서 열린 ‘2021 MIPIM Asia Awards'에서 미준공 분야 1위인 ’Gold' 수상, 미국 Interior Design 주관 '2021 Best of Year awards' 미준공 비주거부문 1위인 ‘Winner'에도 선정되는 등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어워드에서 3관왕을 달성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열린 공간으로 건물을 활용하여 죽은 콘크리트에 생명을 부여하고, 세상에 오직 ‘하나’인 외관과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랫동안 새겨지는 마인드마크로써 하나금융그룹만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또한 개방형 내부 공간을 통해 현업과 IT 그리고 국내와 해외가 이 곳에 모여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의 ‘손님 중심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라는 3가지 건축 컨셉을 중심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하나금융의 강력한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모든 사람에게 365일 개방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하게 될 것”이라며, “유니크한 디자인의 건물은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를 넘어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래남는 ‘마인드마크’로써 외국인들이 한국을 오갈 때 찾는 첫 번째 관광명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하나드림타운 3단계 사업의 첫걸음으로 통합데이터센터와 하나글로벌캠퍼스와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금융의 경계를 넘어 디지털과 글로벌의 한 단계 도약을 앞두고 있다.

하나드림타운 사업은 총 3단계 프로젝트로 진행 중이며 2017년 IT 및 디지털 인프라 접근 용이를 위한 통합데이터센터 완공으로 1단계 프로젝트가 완료되었고, 2019년에는 글로벌 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하나글로벌캠퍼스 완공으로 2단계 프로젝트가 마무리 된 바 있다.

이번 3단계 프로젝트의 첫걸음인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지하 7층, 지상 15층, 연면적 128,474.80㎡ (약 39,000 여 평) 규모이며, 하나금융그룹 내 6개 관계사(하나금융지주,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보험, 하나손해보험)가 근무할 예정으로 그룹 내 관계사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한 그룹 관계사 대표와 신은호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김교흥 의원, 신동근 의원, 조택상 인천광역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또한, 참석한 내외빈과 함께 로봇이 첫 삽을 뜨는 세리머니에 동참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우리은행, ‘우리 마이데이터’에서‘구독 서비스’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작년 12월 오픈한‘우리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업계 최초로 고객이 가입한 제휴사의 구독 상품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간편하게 조회하고 가입할 수 있는‘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상품의 종류와 결제금액, 결제일 등을 한 번에,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원할 경우 해당 제휴사 상품을 구독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해 고객 편의성과 동시에 제휴사의 고객 유치 효과도 기대된다.

우리은행은 현재 바디프랜드, 에치와이(舊 한국야쿠르트), 빨간펜, 교원 웰스, 블라이스(웹소설)와 제휴를 맺고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구독 상품 제공 기업들과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우리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재테크 고수들의 비법을 알려주는‘고수의 랭킹’, 걸음 수를 체크해 이벤트 참여기회를 제공하는‘만보기’기능, ‘건강검진 통합 조회’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휴사들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고객 호응도가 높은 편”이라며, “우리 마이데이터에는 고객에게 편리하고 유익한 서비스를 계속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