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청년대사, 2박 3일간 전주 방문…부안군, 2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중·일 3국 청년대사, 2박 3일간 전주 방문…부안군, 2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전북오늘]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3.02.1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한국과 중국, 일본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청년 30여 명의 한·중·일 3국 청년대사들이 지난 11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전주를 찾았다. ⓒ전주시
한국과 중국, 일본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청년 30여 명의 한·중·일 3국 청년대사들이 지난 11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전주를 찾았다. ⓒ전주시

한·중·일 3국 청년대사, 2박 3일간 전주 방문

전주시는 13일 한국과 중국, 일본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청년 30여 명의 한·중·일 3국 청년대사들이 지난 11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전주를 찾았다고 밝혔다.

한중일 3국 청년대사들의 이번 전주 방문은 시가 한중일 3국협력사무국(Trilateral Cooperation Secretariat, TCS)의 청년대사 프로그램(YAP)을 유치하면서 성사됐다.

청년대사들은 방문 첫째 날인 지난 11일 문화관광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전주한옥마을을 둘러보고, 둘째 날에는 자유롭게 전주 곳곳을 돌아봤다.

13일에는 전주시청을 찾아 전주시의 국제교류 현황과 2023 동아시아문화도시 전주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는 것으로 2박 3일간의 전주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반현아 전주시 국제협력담당관은 “한중일 3국의 미래 발전과 교류에 교량 역할을 할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주를 세계에 알리고, 3국 협력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를 심어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 중국·일본 지자체, 국제기구와의 교류 협력을 통해 3국의 국제교류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중일 3국협력사무국(TCS)은 동아시아 3국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협력과 평화, 공동번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서울에 설립됐다. 사무국은 3국 정상회의와 장관회의 및 각종 정부간 협의체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마다 한중일 3국 협력 국제포럼을 개최하는 등 3국 협력사업 발굴 및 관련 연구를 수행해왔다.

부안군, 2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부안군은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가등급)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 행정기관 46곳과 전국 시도 교육청 17곳, 광역자치단체 17곳, 기초자치단체 226곳 등 전국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와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고충민원, 민원만족도 5개 분야 19개 지표를 기준으로 서면평가 및 현지실사,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최고 ‘가’등급부터 최소 ‘마’등급까지 부여된다. 종합 결과 전국 상위 10% 이내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한다.

부안군은 △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계획수립의 적합성 △기관장의 민원 행정 성과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 정보 제공 및 민원 법령 운영 △민원 처리 상황 확인점검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충실도 △국민 참여 반영 노력도 등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외국인 및 다문화 가족을 위한 통번역기 비치, 청각장애인을 위한 화상전화기 설치, 다국어 생활편의 안내 책자 제작비치 등 외국인 및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확대 추진과 민원 처리상황 점검, 주 3회 민원 처리 사전예고 통보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기관장의 민원 행정 관련 활동’ 지표에서 민원 담당 공무원의 고충을 해결하고 업무환경을 개선한 대내 활동과 다양한 소통 채널을 이용해 군민의 민원을 해결하는 적극성이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노인 인구가 많은 부안군 특성을 감안, 조례를 개정해 군민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쉽게 민원 서식을 개선한 부분에서도 가점을 획득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부안군민이 원하는 민원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군민과 친밀하게 소통하여 편안함을 드리는 민원 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