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320km급 신형 열차 이름 공모…HF, 행안부 정보공개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레일, 320km급 신형 열차 이름 공모…HF, 행안부 정보공개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4.01.1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 2023 농어촌 ESG경영 실천인정·농식품부장관 표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코레일
한국철도공사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시속 320km급 KTX 열차의 이름을 대국민 공모한다.ⓒ사진제공 = 코레일

코레일, 320km/h급 신형 열차 이름 ‘KTX-OO’ 공모

한국철도공사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시속 320km급 KTX 열차의 이름을 대국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새로운 KTX는 우리나라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차세대 친환경 고속열차다. 국내 최고운행속도 320km/h(설계속도 352km/h)로 설계됐으며 열차 1대당 8칸 515석의 좌석을 제공해 수송력을 높였다.

또한 KTX-이음과 같은 ‘동력분산(EMU)’ 방식을 적용해 좌석 효율이 높고 가감속력이 뛰어나 역간거리가 짧은 우리나라 철도 환경에 최적화된 열차다.

코레일은 올 상반기 2대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총 19대의 새로운 KTX를 도입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ITX-마음과 KTX-이음에 이어 ‘한국철도의 희망, 미래, 염원’을 품은 신형 열차의 이름을 ‘KTX-OO’ 형식으로 모집한다.

공모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달 28일까지 코레일 홈페이지나 공식 SNS를 통해 ‘공모 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의미와 함께 이름을 제출하면 된다.

코레일은 공모 결과와 네이밍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고객대표, 언어와 브랜드 등 외부 전문가의 검증과 추천 과정을 거쳐 최종 이름을 확정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KTX-산천’ 조립블록을 증정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코레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농어촌 ESG 대상 시상식 인정기업 표창 단체사진ⓒ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농어촌 ESG 대상 시상식 인정기업 표창 단체사진ⓒ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2023 농어촌 ESG경영 실천인정·농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

한국마사회가 19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하는 '농어촌 ESG 대상 시상식‘에서 ’농어촌 ESG 실천인정기업 인정패‘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어촌ESG실천인정제도’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농어촌과 상생·협력 활동을 추진하는 기업과 기관의 ESG(환경․사회․거버넌스) 실천 노력과 성과를 평가해 인정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로 2023년에 정식 시행됐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농어촌, 저소득, 다문화 청소년 대상 오케스트라 지원 △페이퍼리스 입장권 시스템 개선과 오폐수, 마분의 업사이클링 추진 △유휴 공간을 활용한 농/특산품 직거래 장터 운영 등 다각적인 ESG사업을 실천한 공로로 ‘농어촌ESG실천’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밖에도 한국마사회는 2023년 ESG경영 추진을 통해 ‘도농교류 국무총리 표창’, ‘3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최고 등급 획득’, ‘조달청 공공조달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은 "말산업 전담기관인 한국마사회는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ESG가치를 실현할 다양한 사업을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HF CIⓒ사진제공 = HF
한국주택금융공사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준정부기관 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HF CIⓒ사진제공 = HF

주택금융공사, 행정안전부 정보공개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한국주택금융공사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준정부기관 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정보공개제도의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550개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적 정보공개 △원문정보 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와 운영 등 총 4개 분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는데 공사는 2년 연속 준정부기관 부문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HF공사는 △개방형 포맷 전환 확대 △사전정보공표 목록 일괄점검 △생산문서 선제적 공개 △전 직원 정보공개 교육 실시 등 정보공개 노력을 인정받았다. 

HF공사 관계자는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국민 알권리 확대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