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T, 제주들불축제 등 축제영상 ‘점프AR’로 제공…LGU+,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 독점 생중계
[IT오늘] SKT, 제주들불축제 등 축제영상 ‘점프AR’로 제공…LGU+,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 독점 생중계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3.1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점프 VR 어플로 ‘새별오름 불놓기’ 360 VR콘텐츠 제공
LGU+, 신스웨이브와 아이돌 뮤지컬 투자·제작…려욱·산다라박 출연
AI 활용 보이스피싱 솔루션 제공…빅데이터 활용 위험평가모델 개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한설희 기자)

SK텔레콤은 최근 개최된 제주들불축제 ‘새별오름 불놓기’ 영상을 이날부터 자사 점프VR 어플에 무료로 업로드한다고 17일 밝혔다.ⓒSK텔레콤
SK텔레콤은 최근 개최된 제주들불축제 ‘새별오름 불놓기’ 영상을 이날부터 자사 점프VR 어플에 무료로 업로드한다고 17일 밝혔다.ⓒSK텔레콤

SK텔레콤, ‘제주들불축제’ 영상 혼합현실 콘텐츠로 무료 공개

SK텔레콤은 최근 개최된 제주들불축제 ‘새별오름 불놓기’ 영상을 이날부터 자사 점프VR 어플에 무료로 업로드한다고 17일 밝혔다.

점프VR 어플을 설치한 고객은 통신사 관계없이 현장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별도의 VR기기 없이도 스마트폰 화면을 드래그해, 뷰를 조정하며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야간시간 대 화질 개선을 위해 6K 해상도와 8대의 전문가용 360 카메라로 고해상도의 서라운드 영상을 촬영했다. 또한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해 하나로 연결하는 ‘스무스-스티칭’ 기술을 통해 현장 영상을 구현했다. 

제주 새별오름 전체를 태우는 제주들불축제는 새해 소망과 희망을 기원하는 의미로 매년 개최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열렸다. 해당 행사는 최근 제주시 방송과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 됐으며, 새별오름 위로 SK텔레콤의 ‘태평무 AR’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앞서 SK텔레콤과 한화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불꽃놀이 행사를 SK텔레콤의 혼합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고객들은 향후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등 국내 유명 행사 영상을 점프VR과 AR 어플 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전진수 SKT MR서비스CO(컴퍼니)장은 “SK텔레콤의 혼합현실 기술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분들께 제주들불축제 현장의 열기와 염원이 전달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혼합현실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아이돌Live’ 어플을 통해 아이돌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을 독점 생중계한다고 17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자사 ‘아이돌Live’ 어플을 통해 아이돌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을 독점 생중계한다고 17일 밝혔다.ⓒLG유플러스

아이돌Live 생중계로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 보자

LG유플러스는 자사 ‘아이돌Live’ 어플을 통해 아이돌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을 독점 생중계한다고 17일 밝혔다.

온에어-비밀계약은 뮤지컬 전문 제작사 ‘신스웨이브’와 LG유플러스가 공동 투자·제작하는 첫 작품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올해부터 신규 사업으로 콘텐츠 사업 투자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해당 작품은 거만한 아이돌 DJ와 그의 비밀을 알고 있는 작가의 이야기를 다룬다. 려욱·산다라박·이진혁·강승식(빅톤)·홍주찬(골든차일드) 등 인기 아이돌이 출연하며, ‘SNL 코리아’를 연출한 유성모 PD가 제작에 참여했다.

뮤지컬 공연은 오는 20일 오후 7시30분 서울 광림아트센터에서 70분간 진행되며, LG유플러스는 아이돌Live를 통해 모든 무대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고객들은 이용 중인 통신사 관계없이 오는 4월 18일까지 무료로 해당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어플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원스토어 등 앱마켓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UHD2 또는 UHD3 셋톱박스 고객은 IPTV용 앱으로 TV를 통해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 고객은 또한 현장공연 티켓(VIP석 7만7000원)을 30% 할인 받아 구매할 수 있다. 할인은 1인 2매(온에어석 제외)까지 적용되며, 고객은 YES24 예매 링크에서 쿠폰을 발급한 뒤 티켓을 수령할 때 U+멤버스 앱 화면을 보여주면 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작품을 통해 콘텐츠사업 분야에서 △해외시장 라이브송출 △VOD 판매 △OST·DVD 판매 등의 수익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향후 경쟁력 있는 IP를 선별하고, 우수 제작사와의 제휴를 통해 적합한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상진 LG유플러스 콘텐츠사업담당은 “대세 K팝 아이돌들이 온에어-비밀계약에서 펼칠 열정과 이를 기다리는 팬들을 위해 콘텐츠 투자를 결정했다”며 “LG유플러스는 실력 있는 제작사, 기획사와 적극적인 협업을 지속해 콘텐츠 경쟁력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T 그룹사 ‘후후앤컴퍼니’는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과 위험평가모델을 개발해 금융기관과 피싱 사기 예방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KT
KT 그룹사 ‘후후앤컴퍼니’는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과 위험평가모델을 개발해 금융기관과 피싱 사기 예방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KT

KT 후후앤컴퍼니, AI·빅데이터로 보이스피싱 잡는다

KT 그룹사 ‘후후앤컴퍼니’는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과 위험평가모델을 개발해 금융기관과 피싱 사기 예방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은 △성문(목소리) 분석 △전화 가로채기 탐지 △악성 앱 설치 여부 탐지 △스미싱 탐지 등의 기능으로 구성됐다. 이상한 전화나 문자가 오면 사용자에게 직접 피싱 위험을 경고하는 종합 예방 솔루션이다.

‘성문 분석’은 피싱범들의 목소리와 말투, 단어 등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는 AI 탐지기다. ‘전화 가로채기 탐지’와 ‘악성 앱 설치 탐지’ 기능은 정상 통화를 가로채 피싱범에게 연결하는 악성 앱의 가로채기 활동을 막는다. ‘스미싱 탐지’는 피싱 사이트 URL 등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사전에 탐지해 위험 요인을 제거한다. 

위험평가모델은 솔루션을 통해 수집한 다수의 피싱 사례와 외부 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빅데이터다. 위험 사례 데이터에 위험 등급을 부여하고, 유사 사례가 발생하면 해당 등급을 안내해 사전에 위험 요인을 제거한다. 앞서 후후앤컴퍼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을 수행하면서 해당 모델을 완성했다. 

후후앤컴퍼니 측은 위험 등급 정보가 금융기관의 FDS(이상거래탐지시스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FDS는 피싱 의심 거래를 금융 거래 시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후후 앱은 하루 평균 악성 앱 검사 2381회, 악성 앱 탐지 130건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기준 일 평균 4000여 건의 피싱 위험이 탐지 됐으며, 이중 1만 1814건의 피해를 예방했다. 예방액은 약 1075억 원으로 추정된다. 

허태범 후후앤컴퍼니 대표는 “보이스피싱·스미싱·파밍 등 사기 범죄가 피해자의 통신에서 시작된다는 것에 착안,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과 위험평가모델을 개발하게 됐다”며 “금융사기 수법이 점차 지능화·고도화되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안전하고 걱정 없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