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신용복지컨설팅, 이용자 신용점수 상승 효과 확인
신용회복위원회 신용복지컨설팅, 이용자 신용점수 상승 효과 확인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7.2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신용회복위원회 제공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 위원장 이계문)는 채무조정 이용자의 경제적 재기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하고 있는 신용복지컨설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고 20일 밝혔다.  ⓒ신용회복위원회 제공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 위원장 이계문)는 채무조정 이용자의 경제적 재기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하고 있는 신용복지컨설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고 20일 밝혔다. 

신용복지컨설팅은 채무조정 이용자가 건강한 금융소비자로 신속히 복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신용관리, 서민금융 등 신용상승 솔루션을 제공하고 복지제도까지 연계하는 서비스다. 신용컨설팅(컨설턴트 전화상담), 신용도우미(모바일 앱 신용관리), 신용비타민(알림톡 정보제공) 등을 제공한다. 신복위는 올해 상반기에 모바일 서비스인 신용비타민(3월) 및 신용도우미(4월)를 도입하고, 컨설팅 매뉴얼을 개편(4월)하는 한편, 컨설턴트를 추가위촉(5월, 18명→30명) 하는 등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신용복지컨설팅을 본궤도에 올렸다.

신복위에 따르면 올 6월 말 현재 작년 3/4분기 컨설팅 이용자 2766명의 58.7%(누적평균 47.5점↑), 4/4분기 이용자 4790명의 51%(누적평균 41.5점↑), 올해 1/4분기 이용자 4274명의 35.8%(누적평균 37.1점↑)

작년 3/4분기 컨설팅 이용자의 경우 신용점수 상승자 비율이 3개월 경과 시 35.4%, 6개월 경과 시 52.9%, 9개월 경과 시 58.7%로 확대되었고, 상승폭은 누적 평균 47.5점을 기록했다.

신복위는 채무규모, 상환이력, 거래기간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되는 신용점수 특성상 컨설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효과가 커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복위에 따르면, 신용점수 상승요인은 컨설팅 이용자의 75.2%가 컨설턴트가 안내한 솔루션을 실천한데서 찾을 수 있다. 컨설팅에서 조언받은대로 신용(체크)카드 사용, 정책서민금융(서민금융진흥원) 이용, 비금융정보(국민연금, 건강보험료, 통신비, 전기요금 등) 등록 등을 이용자 스스로 실천하면서 신용점수가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신복위는 컨설팅이 채무 문제로 고통받던 채무자를 심리적으로 안정시키고 신용회복 의지를 북돋우는 효과도 있었다고 전했다. 신복위는 모든 컨설팅 이용자에 대해 온라인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는데, 응답자의 77%가 채무스트레스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85%는 컨설팅을 통해 신용관리를 더 잘 할 수 있고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다고 답해 신용관리 태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계문 위원장은 이날 "올해 상반기 신복위는 신용복지컨설팅 업그레이드에 매진했다"라며
보다 많은 채무조정 이용자가 신용복지컨설팅을 이용하여 하루빨리 건강한 금융소비자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