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감정 노동자 스트레스 해소 위해 나선다 [보험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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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감정 노동자 스트레스 해소 위해 나선다 [보험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11.02 11: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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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사원·대리급 리더 탄생…도전 문화 심는다
DGB생명, 3분기 민원 감소…완전판매 노력 결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 이명언 보험서비스팀장(사진 오른쪽 세번째)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동수 서울남부지사장(사진 오른쪽 네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 감정 노동자 스트레스 해소 위해 나선다

한화생명이 2일 전국 3곳에 있는 콜센터에 헬스케어실, ‘새늘 쉼터’를 오픈했다. 

‘새늘’이란 언제나 새롭게를 뜻하는 순 우리말로 콜센터 직원들이 새늘 쉼터에서 지친 하루를 잊고 항상 새롭고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네이밍 됐다.

새늘 쉼터에서는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수기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은 총 12명(서울 6명, 대전 2명, 부산 4명)의 중증 시각장애인 안마사를 채용했다.

이번 새늘 쉼터 조성은 대표적 감정 노동자인 콜센터 직원에 대한 차별화된 복지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추진 됐다.

특히 이번 사내 복지제도는 감정노동과 신체 노동을 함께 보호하는 측면은 물론 중증 장애인 고용을 추진 함으로써 ESG 차원의 사회적 가치 구현에도 동참하는 것이다. 향후 한화생명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일자리 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SG 기반 기업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이날 새늘 쉼터 개소식에는 콜센터 직원은 물론 이번에 채용된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참석해 직원들을 상대로 마사지 시연을 했다. 

이명언 한화생명 보험서비스팀장은 “함께 멀리라는 한화의 사회 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이번 시각 장애인 안마사를 고용했다. 이와 같은 복지 서비스를 63빌딩의 한화생명 본사에까지 더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교보생명 제공
지난달 17일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사내벤처 1기 액셀러레이팅 최종 데모데이'에 참가한 사내벤처팀.ⓒ교보생명 제공

교보생명, 사원·대리급 리더 탄생…도전 문화 심는다

교보생명은 최근 사내벤처 데모데이와 심의협의회를 연 결과 ‘송소담’과 ‘딸기’가 독립 분사를 위한 본격적인 사업화에 돌입한다고 2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올해 초 사내벤처 제도를 본격 출범한 바 있다. 새로운 시도를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디지털 혁신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송소담은 맞춤형 펫 푸드를 만들어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반려동물 건강 상태나 기호에 따라 필요한 성분을 골라 먹일 수 있는 자연식을 추구한다. 주문할 때 고기, 야채 등 재료부터 용량까지 직접 고를 수 있게 특화한 것이 특징이다.

딸기는 고객이나 주민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전국 유명 디저트 가게의 제품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방문 대기, 수요 예측 등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이 강점이다.

교보생명은 사내벤처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송소담의 신소연 선임(사원)과 딸기를 만든 진수민 대리를 각각 태스크포스장으로 임명했다. 사원·대리급이 태스크포스장에 오른 첫 사례다. 사내벤처를 적극 지원하고 육성하겠다는 교보생명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신 선임은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됐다"며 "새로운 기회를 준 교보생명에 감사하며 앞으로 최고의 스타트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사내벤처가 사업화 과정을 주도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혹여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실패가 아닌 혁신의 과정으로 여겨 새로운 시도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조직문화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DGB금융센터 외관
DGB생명보험은 완전판매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2022년 3분기 소비자 민원건수가 전분기 대비 대폭 감소했다고 2일 밝혔다.ⓒDGB금융센터 외관

DGB생명, 3분기 민원 감소…완전판매 노력 결실

DGB생명보험은 완전판매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2022년 3분기 소비자 민원건수가 전분기 대비 대폭 감소했다고 2일 밝혔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DGB생명의 올해 3분기 민원 건수는 51건으로 전분기(94건) 대비 45.7% 감소했다. 보유계약 10만 건당 환산 민원건수도 4.62건으로 전분기(8.05건) 대비 4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 유형별 분류에서는 판매 관련 민원이 47.8% 감소하며 가장 두드러졌다.

이외에도 DGB생명은 완전판매와 유지율 향상을 위해 ‘유지율 관리협의회’, ‘GA관리협의회’와 같은 조직을 운영하고 유지율 개선이 필요한 GA나 설계사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GA대표 초청 ‘금융소비자 보호법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판매 채널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해왔다.

이용한 DGB생명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는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 것이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DGB생명은 모든 임직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 중심 경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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