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데이터산업 기업에 우대 보증…농어촌공사, 규제개혁 22개 과제 발굴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보, 데이터산업 기업에 우대 보증…농어촌공사, 규제개혁 22개 과제 발굴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12.0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제주도시개발센터, 공동마케팅 위한 업무협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은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사진제공 =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을 출시했다. 사진은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사진제공 =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 출시

신용보증기금은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기술 파급효과가 큰 데이터 산업 전반에 대한 특화지원으로 데이터 산업 기업의 기술개발 투자 확대와 기업경영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대상은 최신 표준산업분류 기준상 데이터 산업 업종에 해당하고 데이터 산업분류 기준상 데이터의 수집·가공·유통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신보는 기본 신용평가 외에도, △데이터 속성 △환경과 규제 △시장성 △사업성의 4개 항목을 추가해 데이터 수준과 사업 경쟁력을 별도 평가함으로써 미래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신보는 이번 우대보증을 통해 △보증비율 △보증료율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성 평가 우수기업에게는 △보증한도 확대 △심사방법 완화 등의 우대조치도 적용한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우대보증 출시로 보유 ‘데이터의 가치’와 ‘기업의 데이터 사업 역량’을 평가함으로써 유망 데이터 기업들에 대한 적시 금융지원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보는 데이터 역량 우수기업에 대한 금융·비금융 지원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시장의 미래 조성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한국농어촌공사 전경 사진ⓒ사진제공 =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는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해 22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을 추진했다. 사진은 한국농어촌공사 전경 사진ⓒ사진제공 =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공사, 국민 접점 규제개혁으로 국민 편익 도모

한국농어촌공사는 5일 시장경제 활력 증진과 국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된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해 22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규제입증책임제는 국민 생활과 사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사의 내부규정, 제도 등을 공사가 직접 적정성 여부를 파악하고 타당성을 입증하는 제도다.

이 밖에도 거래기업과의 계약체결 이후 재료비 등 공급원가의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계약 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계약업체의 경영 부담을 완화시키고 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했다.

김종성 기획관리실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규제를 발굴, 개선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DC 김현민 경영기획본부장과 한국마사회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JDC 김현민 경영기획본부장과 한국마사회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공동 마케팅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마사회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는 ‘공동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마사회와 JDC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공동 마케팅 협업 콘텐츠를 발굴해 사업 활성화와 역량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협약식에는 한국마사회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과 JDC 김현민 경영기획본부장을 비롯해 양 기관 임직원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매출 증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추진 △제주 지역사회 현안 해결과 사회공헌 프로그램 공동 운영 △정기 인사교류 △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등이다.

힌국마사회와 JDC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경마공원과 제주면세점의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해 고객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마사회 박계화 경영관리본부장은 “JDC와 인사교류, 공동 마케팅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전략적으로 업무협력을 추진하겠다”며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제주 지역발전은 물론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선례를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JDC 김현민 경영기획본부장은 “제주 지역에 몸담은 양 기관이 협력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양 기관의 상호발전을 도모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