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스팸문자 활용한 불법경마 단속으로 감사원 모범사례 표창 수상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마사회, 스팸문자 활용한 불법경마 단속으로 감사원 모범사례 표창 수상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9.0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보, 데이터 가치평가 통해 제1호 데이터 사업화 기업 지원
콘진원, 2023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KISA, CSAP 인증 준비사업자 대상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교육’ 시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은 기술보증기금 CIⓒ사진제공 =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데이터 가치플러스보증’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은 기술보증기금 CIⓒ사진제공 = 기술보증기금

기보, 데이터 가치평가 통해 제1호 데이터 사업화 기업 지원

기술보증기금은 ‘데이터 가치플러스보증’ 상품을 출시했으며 제1호 데이터 사업화 기업 지원으로 ㈜유클리드소프트를 평가했다고 4일 밝혔다.

㈜유클리드소프트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이다.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용 CCTV에서 확보된 영상데이터를 인공지능(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축적함으로써 행동패턴을 통해 무단투기 외 다양한 위험을 감지하고 경보하는 보안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기보는 신청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분석기술에 대해 △기술과 데이터의 수준 △데이터 기술의 파급성 △데이터 활용산업 시장규모 △데이터 기술의 경쟁력 △사업타당성과 수익전망 등 다양한 항목을 분석해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했다. 

㈜유클리드소프트는 일반 평가보증으로는 추가자금조달이 어려웠으나 데이터에 대한 기술사업화 기여도를 반영하는 새로운 가치평가방법론이 적용됨으로써 최종 데이터가치 평가금액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첫 번째 데이터 가치평가를 수행한 기보의 중앙기술평가원은 고난도 기술가치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2005년 개설된 전문 평가조직이다. 박사급 인력을 주축으로 △현물출자 △기술거래 △M&A △특허 분쟁에 따른 손해사정 등 전문적인 가치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은 기보의 축적된 기술가치평가 노하우를 반영한 상품으로 데이터를 사업화하는 기업의 숨은 가치를 놓치지 않고 평가하겠다”며 “기보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을 발굴·지원해 정부가 추진하는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과 경제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2023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국립특수교육원, 넷마블문화재단과 함께 ‘2023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오는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장애를 뛰어넘어 게임 안에서 누구나 평등하게 어울릴 수 있는 문화 소통의 장이다. 

올해 행사는 전국 230여 개 특수학교와 학급의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이 참가한 가운데 △이스포츠대회 △정보경진대회 △문화행사 등 장애학생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여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스포츠대회는 6월부터 2개월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통해 1200여 명의 학생들이 예선전을 펼쳤으며 200여 명의 학생들이 오프라인 본선에 진출했다.

본·결선은 총 9개의 종목으로 진행된다. 그중 4개 종목은 현장 메인무대에서 해설과 함께 진행된다. 종목은 △모두의마블 △클래시로얄 △하스스톤 △키넥트스포츠 육상 △마구마구 리마스터 △스위치볼링 △오델로 △팀파이트 택틱스 △폴 가이즈 등 학생 참여율이 높은 게임으로 선정했다.

대회 이외에도 참여학생과 지도교사, 학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도 준비됐다. △게임문화체험관 △에듀테크 체험존 △기능성게임 체험존 △게임리터러시 홍보관 등 VR과 이스포츠 게임 관련 체험관 부스를 운영한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모든 학생들이 한데 어우러지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어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교육 포스터ⓒ사진제공 = KISA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교육 포스터ⓒ사진제공 = KISA

KISA, CSAP 인증 준비사업자 대상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교육’ 시행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클라우드 보안인증(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 CSAP) 교육’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은 민간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하는 공공기관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고 국내 클라우드서비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의 클라우스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정책, 정보자산, 인프라, 조직 등이 보안인증기준에 적합한지 인증하는 제도다.

KISA는 민간 클라우드 기업의 정보보호 인식을 제고하고 CSAP인증기준에 맞는 보안체계를 수립과 운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교육을 무상으로 실시한다.

올해 교육은 클라우드 보안인증 제도 교육과 보안인증기준 해설 교육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오는 9월 11일에 제1차 보안인증 제도 교육을 시작으로 총 16차에 걸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보안인증 제도 교육 △인증기준해설(SaaS간편·하등급) △인증기준해설Ⅱ(SaaS표준) △인증기준 해설Ⅲ(IaaS하등급) 등 4종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은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며 별도의 교육 신청 페이지를 통해 8월 28일부터 선착순으로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KISA 이익섭 디지털안전단장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사고 대부분은 설정 오류 등 운영자의 실수로 발생하는 만큼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은 기업 담당자의 역량이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의 보안 역량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감사원 표창 수여식 (좌 최재해 감사원장, 우 한국마사회 최진영 공정관리처장)ⓒ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감사원 표창 수여식 (좌 최재해 감사원장, 우 한국마사회 최진영 공정관리처장)ⓒ사진제공 =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스팸문자 활용한 불법경마 단속으로 감사원 모범사례 표창 수상

한국마사회가 감사원으로부터 모범사례 기관으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마사회의 ‘스팸문자를 활용한 불법경마 단속’ 업무혁신 사례가 보이스 피싱, 금융사기 등 단속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점을 인정받아 지난달 28일 감사원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스마트폰으로 유통되는 스팸 문자는 인터넷주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범죄로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악용되고 있다. 한국마사회가 2019년 경마공원에서 적발된 불법사이트 이용자의 접근경로를 분석한 결과, 이용자의 약 46%가 스팸문자를 통해 불법경마에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불법 도박으로 인한 국민의 2차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한국마사회는 국내 불법 스팸문자 데이터를 보유·관리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마사회는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제공받은 스팸문자 정보를 바탕으로 불법경마와 관련된 약 19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단속회피를 위해 사용된 특수문자를 일반문자로 치환해 불법사이트 주소를 추출하는 자동화 프로그램을 자체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추출된 정보는 불법사이트 폐쇄권한이 있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공유함으로써 불법사이트 발견부터 폐쇄까지 걸리는 기간을 단축했다.

한국거래소 등 16개 기관에서 이를 참조모델로 활용했고 이는 2020년에는 금융기관의 대출사기, 불법대출 등 금융사기와 주식시세 조정행위와 같은 주식사기 피해를 막는데 일조했다.

마사회는 앞으로도 빅테크 기업을 포함한 민간영역과의 협업을 확대해 불법경마 관련 온라인 콘텐츠 차단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민 실생활로 확산되는 불법경마 단속·예방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