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사업단, 우수 SW인재 양성에 앞장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보·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사업단, 우수 SW인재 양성에 앞장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8.0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이노베이션 메이커스’ 참가기업 모집
KISA, ‘제4기 ICT분쟁조정 국민참여단’ 모집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지훈 기자)

ⓒ기술보증기금 CI
기술보증기금은 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사업단과 지역 혁신기업에 필요한 우수 디지털인재를 공급하기 위해 ‘디지털·데이터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SW전문인재 양성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기술보증기금 CI

기보·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사업단, 우수 SW인재 양성에 앞장

기술보증기금은 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사업단과 지역 혁신기업에 필요한 우수 디지털인재를 공급하기 위해 ‘디지털·데이터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SW전문인재 양성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보와 부산 소재 대학이 협력을 통해 우수 SW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지역 중소벤처⋅혁신기업에 디지털 인재를 공급하고,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단은 국립 부경대학교 주관으로 동아대, 동의대 등 부산지역 대학과 지역기업 등 12개 기관이 참여해 지역의 현장 수요 맞춤형 SW전문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6월 출범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2년 SW전문인재양성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사업단이 진행하는 ‘SW전문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현장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기업과 대학이 공동 설계하고 기업 주도 집중교육을 통해 산업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SW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육성사업 관련 교육과 수료생의 취업·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기보는 기술평가, 기술금융과 창업 등에 관한 특강을 지원하고, 기술창업을 희망하는 수료생을 대상으로 창업컨설팅, 창업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벤처·혁신기업 등의 인재 수요조사, 인재 추천, 취업설명회 참석 홍보 등 기업과 인재의 브릿지 플랫폼 역할을 해 디지털 인재 일자리 창출과 청년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종배 기보 전무이사는 “이번 협약은 대학과 사업체가 지속 가능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SW인력 수요에 대응하고 일자리를 확대하는 등 디지털·데이터산업 생태계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보는 SW 인재양성 플랫폼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향후 정부의 디지털인재 양성 정책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OTRA CI
KOTRA는 ‘KOTRA 이노베이션 메이커스(Innovation Makers)’의 참가 스타트업 모집을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KOTRA CI

KOTRA, ‘이노베이션 메이커스’ 참가기업 모집

KOTRA는 ‘KOTRA 이노베이션 메이커스(Innovation Makers)’의 참가 스타트업 모집을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이달 2일부터 참가기업 모집을 시작한 KOTRA는 먼저 각 부서에서 스타트업과 협업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7개를 도출했고, 이를 해결할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 7개 과제는 △제3국 디지털 실사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크롤링(검색 엔진 로봇을 이용한 데이터 수집 방법)과 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활용 정상외교 콘텐츠 발굴 △해외 ICT 프로젝트 정보 자동 수집 솔루션 △상담일지 전용 설문지 제작과 데이터 가공 △KOTRA 조사보고서 인용 언론 기사와 영상 수집 솔루션 △고객 문의 응대용 챗봇 △KOTRA 대표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 개발 등이다.

KOTRA와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먼저 KOTRA 홈페이지에 올라온 과제 소개 영상을 보고 과제를 숙지한 후, 자사의 기술을 활용한 협업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그다음에는 서류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9월부터 4달 동안 각 부서와 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우수 협업 성과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최대 1000만 원의 포상금과 함께 글로벌점프300 참가권을 받을 수 있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우수한 스타트업의 기술이 KOTRA 업무에 도입된다면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며 “이노베이션 메이커스를 통해 KOTRA의 디지털 혁신을 앞당기고, 스타트업에도 유효한 레퍼런스를 만들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ISA 제공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제4기 ICT분쟁조정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KISA 제공

KISA, ‘제4기 ICT분쟁조정 국민참여단’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제4기 ICT분쟁조정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KISA가 운영하는 ‘ICT분쟁조정 국민참여단’은 ICT분쟁조정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국민 시각에서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제4기 국민참여단 활동 기간은 내년 8월까지이며, 주요 활동은 △ICT분쟁조정제도 사업성과 검토와 개선 아이디어 제시 △분쟁예방을 위한 홍보대사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지원신청은 ICT분쟁조정제도에 관심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KISA ICT분쟁조정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달 23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홍현표 KISA ICT분쟁조정지원센터장은 “다양하고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분쟁도 급증하고 있다”며 “국민참여단 활동을 통해 분쟁조정제도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높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분쟁조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