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네팔·ADB에 스마트 물관리기술 전수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농어촌공사, 네팔·ADB에 스마트 물관리기술 전수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6.1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보, 투자연계보증 5000억 원으로 확대 혁신기업 성장지원
KISA, ‘제10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새만금33센터 방문사진ⓒ사진제공 = 농어촌공사
새만금33센터 방문사진ⓒ사진제공 = 농어촌공사

농어촌공사, 네팔·ADB에 스마트 물관리기술 전수

한국농어촌공사는 14일 네팔 수자원관개청장과 공무원, 아시아개발은행(ADB) 관계자 등 20명을 초청해 ‘네팔 수자원 정보화사업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네팔 수자원 정보화사업은 네팔 관개정보 시스템의 디지털화와 물 복원력 향상을 위한 지식공유·생산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공사는 작년 8월부터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사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진행된 이번 연수는 농업용수관리 정보화·자동화 현장 견학과 공사 물관리 전문가들의 강연 등 선진기술과 정책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팔 수자원관개청장과 아시아개발은행(ADB) 사업담당자는 이날 경영진 회의에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공사의 농업용수관리 정보시스템과 스마트 물관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을 희망했다. 

최병윤 인재개발원장은 “금번 연수를 통해 농업용수 개발부터 스마트 물관리 기술까지 네팔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는 ADB사업에 공사가 참여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은 기술보증기금 본점ⓒ사진제공 =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투자연계보증’을 올해 35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스타트업 중심으로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기술보증기금 본점ⓒ사진제공 = 기술보증기금

기보, 투자연계보증 5000억 원으로 확대 혁신기업 성장지원

기술보증기금은 ‘투자연계보증’을 올해 35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스타트업 중심으로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연계보증 확대는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과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라 기보가 투자 관련 지원을 확대해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성장동력을 견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투자연계보증은 창투사 등 VC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기업에 기보가 우대보증을 지원하는 것으로 투자유치 이후 기업의 부족한 Scale-Up 자금을 지원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최근 미국 빌보드차트 메인 싱글차트 ‘핫100’ 상위권에 진입하면서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기를 끌고 있는 걸그룹 ‘피프티피프티’ 소속사도 기보의 투자연계보증을 지원받았다. 피프티피프티의 소속사인 어트랙트는 2021년 전홍준 대표에 의해 설립된 신설기업으로 창업초기 재무실적은 미미하나, 대표자가 다수의 음반제작, 아이돌그룹 육성 등 동업종에서 30년 이상 종사한 경험과 초기 엔젤투자 유치에 성공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VC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이 다음 투자 라운드를 진행하기까지 스케일업에 필요한 추가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연계보증, 예비유니콘특별보증 등 다양한 복합금융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최근 복합경제 위기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KISA
‘제10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포스터ⓒ사진제공 = KISA

KISA, ‘제10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제10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개딩으로 열어가는 안전한 디지털 세상’을 주제로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보안이 적용된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해 보는 장이 될 예정이다.

참가 대상은 국내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팀(4인 이하)이며 접수 기간은 이달 19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대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눠 진행되며, 예선 심사를 통해 선발된 25개 팀은 무박 2일 동안 해커톤 본선 대회에 참가한다. 본선 진출팀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245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최광희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소프트웨어 개발보안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부터 잠재적인 소프트웨어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보안을 고려한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해킹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개발에 직접 참여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 개발 시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