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泰 K-박람회 수출상담회 홍보 성료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aT, 泰 K-박람회 수출상담회 홍보 성료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11.1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루마니아 국가사이버보안국, 사이버위협 대응 위한 MOU 체결
콘진원, ‘2023 콘텐츠 인사이트’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aT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사진제공 = aT

aT, 태국 K-박람회서 B2B 수출상담회·B2C 소비자체험 홍보 성료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2023 태국 K-박람회는 농림축산식품부를 포함해 해양수산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5개 부처가 공동 주최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비롯한 한국콘텐츠진흥원, 코트라,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무역협회가 공동 주관해 K-푸드를 포함한 문화 콘텐츠 등 한류 연관산업의 동반 해외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부처 간 적극적인 협업으로 성사됐다.

이번 박람회는 태국을 포함한 인근 국가로 K-푸드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B2B 수출상담회를 비롯해, 태국 등 아세안 소비자들에게 K-푸드의 호감도 향상과 소비 촉진을 유도하는 다양한 콘텐츠로 이루어진 B2C 소비자체험 홍보 행사로 구성됐다.

9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된 B2B 수출상담회에는 K-푸드 수출업체 30개 사와 태국을 포함한 미얀마, 인도 등 인근 국가 바이어 83개 사가 참석해 이틀간 총 24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실적과 300만 달러 규모의 현장 MOU 체결성과를 거뒀다.

11일과 12일에 열린 B2C 소비자체험 행사는 현지 셰프를 초청해 한식 요리 배틀, 함께 먹으면 좋은 짝꿍 음식 체험 등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이벤트부터 한국·태국 유명 가수 초청 공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행사장을 찾은 약 2만2000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2023 태국 K-박람회는 지난 2022년 베트남에 이어 2번째로 개최된 행사로,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한류를 이끌어나갈 다양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귀중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상호 협력해 K-푸드를 비롯한 국가 수출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루마니아 국가사이버보안국와 사이버위협 대응과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제공 = KISA

KISA·루마니아 국가사이버보안국, 사이버위협 대응 위한 MOU 체결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루마니아 국가사이버보안국와 사이버위협 대응과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KISA는 루마니아의 국가침해사고대응팀(CERT-RO)와 업무협약 체결 이후 인력 교류, 침해사고 정보공유 등에서 협력해 왔다. 루마니아의 국가사이버보안국(DNSC)이 국가침해사고대응팀(CERT-RO)을 흡수함에 따라 기존 업무협약을 종료하고 협약의 범위를 확대해 신규 체결했다.

양 기관은 신규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사이버보안 역량강화·인력교류 △사이버보안 정책 모범사례 공유 △사이버공격 대응 관련 연구 개발·공유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KISA 최광희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기존의 협력 범위를 넘어 인력 교류 등 다양한 사이버보안의 협력이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KISA는 앞으로도 과기정통부와 함께 국경을 가리지 않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이 필요한 국가·기관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 콘텐츠 인사이트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콘텐츠 인사이트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2023 콘텐츠 인사이트’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창작자와 현업인을 위한 ‘2023 콘텐츠 인사이트’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오는 23일부터 양일간 진행되는 콘텐츠 인사이트는 콘텐츠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을 초청해 콘텐츠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하고 우수 콘텐츠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는 ‘콘텐츠 시장의 확장과 다양성’을 주제로 콘텐츠IP의 확장과 융합을 주도하는 여러 산업계 거장들과 창작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특히 테크·플랫폼 관련 기업 전문가들도 함께해 새로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과 비즈니스 장을 집중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23일 첫 번째 세션에서는 ‘IP, 콘텐츠 장르의 융합’을 주제로 콘텐츠산업의 현주소와 IP 비즈니스 사례를 전달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창작의 다양성’을 주제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출신의 우수 멘티들이 현업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24일 ‘TECH, 콘텐츠 생산의 융합’ 세션에서는 △김현정 디렉터가 연사로 나서 콘텐츠와 기술이 만난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례로 컬쳐테크 전시 현황을 소개하고 △김영진 지사장은 혁신적인 카메라 시각효과 등 버추얼 솔루션 강연을 통해 콘텐츠산업 내 진화하는 기술 사례를 공유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Platform, 콘텐츠 유통의 융합’을 주제로 각 플랫폼별 콘텐츠산업의 전략과 방향 등 생태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할 예정이다.

2023 콘텐츠 인사이트의 대담과 강연은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며 관심 있는 누구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 또는 행사 당일 현장 등록할 수 있다. 온라인 강연은 콘진원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