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2023년 미소 플러스 워크숍’ 개최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민금융진흥원, ‘2023년 미소 플러스 워크숍’ 개최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5.2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학술지 ‘체육과학연구’ SCOPUS에 등재 확정
콘진원, 콘텐츠 산업 종사자 통합 상담창구 ‘고상한 상담소’ 운영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이 ‘2023년 미소금융 사업수행기관 미소 플러스 워크숍’ 우수 종사자와 기관 포상 대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서민금융진흥원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이 ‘2023년 미소금융 사업수행기관 미소 플러스 워크숍’ 우수 종사자와 기관 포상 대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 ‘2023년 미소 플러스 워크숍’ 개최

서민금융진흥원은 24일 미소금융 지원 강화를 위한 15년간의 사업 운영 성과와 각 기관별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2023년 미소 플러스 워크숍’을 개최했다.

미소금융은 낮은 신용과 소득으로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에게 사업운영자금과 생활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서민금융 상품이다.  

서금원은 올해부터 개별 사업수행기관의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성과 확산을 통해 더 나은 미소금융을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를 담아 ‘미소 플러스 워크숍’으로 명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소금융 기업·은행재단과 지역법인, 민간사업수행기관 등 총 51개 기관의 미소금융 종사자 약 150명이 참석했다. 우수기관 포상과 사례 공유, 명사초청 강연 프로그램 등을 통해 미소금융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미소금융 종사자와 관계자 간 의견 교류를 진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재연 원장은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와 저신용‧저소득 취약계층의 재기를 지원해 미소를 찾아주는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며 “개별 사업수행기관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성과 확산을 통해, 정책서민금융의 뿌리인 미소금융 지원 확대와 서비스 질 제고로 대표적인 자영업자 지원 정책서민금융상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발행하는 스포츠과학 종합학술지 ‘체육과학연구’가 국내 체육종합학술지 최초로 국제저명학술지사이트 ‘SCOPUS’에 등재가 확정됐다고 24일 밝혔다.ⓒ사진제공 =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학술지 ‘체육과학연구’ SCOPUS에 등재 확정

국민체육진흥공단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발행하는 스포츠과학 종합학술지 ‘체육과학연구’가 국내 체육종합학술지 최초로 국제저명학술지사이트 ‘SCOPUS’에 등재가 확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체육과학연구는 체육학의 인문사회, 자연과학과 경기력 향상 분야를 포괄하는 국내 체육종합학술지다. 체육과학연구는 1990년 3월에 창간해 2003년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로 등록돼 올해 5월까지 통권 133호가 발간됐다. 과학원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국제 저명 학술지 게재를 위한 기획 사업을 추진했으며, 출판 정책, 논문의 수준, 평판, 정시성과 온라인 접근성의 5개 평가 기준을 충족하며 SCOPUS에 등재됐다. 

SCOPUS는 네덜란드의 엘스비어 출판사가 2004년에 만든 글로벌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에서 출판된 논문을 광범위하게 담고 있다. 

남윤신 원장은 “과학원은 국내 유일 체육 연구기관으로서, ‘체육과학연구’의 SCOPUS등재가 과학원이 국제적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로 대한민국 스포츠 정책·과학·산업 분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상한 상담소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고상한 상담소 포스터ⓒ사진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콘텐츠 산업 종사자 통합 상담창구 ‘고상한 상담소’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산업 종사자의 권리 보호와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종합 상담창구 ‘고상한 상담소’를 신설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고상한 상담소는 콘텐츠 업계의 고충을 상담한다는 의미로 법률, 노무, 성평등 등 분야별로 분산돼 있던 상담 기능을 통합해 산업 종사자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불공정행위 예방과 피해 구제를 위한 법률 상담 △인사관리·직장 내 괴롭힘·안전일터 구축 등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노무 상담 △성폭력 피해와 법·제도·신고기관 안내 등 분야별 전문가 1:1 상담을 지원한다. 

콘진원은 고상한 상담소 운영을 통해 불공정 계약 강요,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 등 업계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불공정 행위 전반에 걸친 고충상담을 진행하고,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한다.
 
고상한 상담소는 상담을 원하는 콘텐츠 산업 종사자라면 누구나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종원 콘진원 공정상생센터장은 “1인 기업, 프리랜서가 많은 콘텐츠산업 특성상 구두계약이 빈번하고, 불공정행위가 발생하더라도 개별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법률·노무·성평등 영역 상담을 누구나 이용하기 쉽도록 연중 운영해 공정한 산업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